Notice
05-07 13:39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하나님은 진리, 길, 생명이십니다.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본문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책/그리스도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영나미 2019. 3. 4. 23:04

[하나님의 말씀율법시대의 사역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여호와가 이스라엘 사람에게 행한 사역은 하나님이 땅에서 일할 발원지, 즉 자신이 거할 성지를 인류 가운데 세우는 일이었다. 그는 자신이 사역할 범위의 대상을 이스라엘 사람으로 정하였다. 처음에 그는 이스라엘에서만 사역했고, 사역 범위를 줄이려고 적합한 사람을 택했다. 이스라엘 땅은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창조한 곳이다. 여호와는 그 땅의 흙으로 사람을 창조했고, 그곳은 그가 땅에서 사역하는 근거지가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노아의 후손이자 아담의 후손이며, 동시에 여호와가 땅에서 사역하는 데 기반이 되는 사람들이기도 했다.


당시에 여호와가 이스라엘에서 사역한 의의와 목적과 절차는 온 땅에서 그의 사역을 펼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사역을 이방에까지 확장하기 위함이었다. 이것은 그가 온 우주에서 사역하는 원칙이다. 즉, 점에서 면으로 확장하는 방식이다. 그렇게 확장하여 전 우주 아래에 있는 자들이 그의 복음을 다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최초의 이스라엘 사람은 노아의 후손이었다. 그들은 여호와가 준 생기만 가지고 있었을 뿐이었다. 또한 의식주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지만 여호와가 어떤 하나님인지, 사람을 향한 그의 마음이 어떤지 몰랐으며, 창조주를 경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더욱 몰랐다. 규례나 율례가 있는지도, 피조물이 창조주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아담의 후손은 전혀 알지 못했다. 그들은 그저 남편은 땀 흘려 일하여 가족을 건사해야 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여호와가 창조한 인류를 위해 대를 이어야 한다는 것밖에 몰랐다. 다시 말해, 이처럼 여호와의 생기와 생명만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법도를 따라야 하는지, 어떻게 창조주를 만족게 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했다. 그들은 아는 것이 너무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활하거나 간사한 마음도 없고 시기하고 말썽을 일으킨 적도 매우 드물었지만, 창조주인 여호와에 대해서는 알지도, 이해하지도 못했다. 이러한 인류의 선조는 여호와의 것을 먹고 누릴 줄만 알았지, 그를 경외할 줄도, 그의 앞에 엎드려 경배를 드려야 하는 줄도 몰랐다. 이런 자들을 어찌 피조물이라 칭하겠느냐? 그렇다면, “여호와는 창조주이다.”와 “그가 인류를 창조한 이유는 자신을 나타내고 영화롭게 하며, 자신을 대표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라는 말씀이 빈말이 되지 않겠느냐?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이 없는 자가 어찌 여호와의 영광의 증거가 되겠느냐? 어찌 여호와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가 되겠느냐? 그렇다면 여호와가 자기의 형상대로 인류를 창조했다고 한 말이 악한 자인 사탄에게 책잡히지 않겠느냐? 이 말씀이 여호와의 인류 창조를 수치스럽게 하는 표가 되지 않겠느냐? 그 단계의 사역을 완성하기 위해 여호와는 인류를 창조한 후 아담에서 노아에 이르기까지 어떤 지시나 인도도 하지 않았다. 그는 홍수로 세상을 멸한 후부터 노아의 후손이자 아담의 후손인 이스라엘 사람을 본격적으로 인도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사역과 말씀으로 온 이스라엘 땅의 백성들의 삶을 이끌어 주었다. 나아가 여호와는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그의 생명을 갖추게 하며, 흙을 창조된 사람으로 소생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류를 불태우고 저주할 수도 있음을 보게 하였다. 또한 그의 채찍으로 인류를 다스리고, 인류가 땅에서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며, 낮과 밤에 맞춰 사람들 가운데서 말씀하며 사역한다는 것도 보게 하였다. 여호와가 행한 사역은 단지 피조물에게 사람은 본래 여호와가 땅에서 취한 흙에서 비롯되었으며, 여호와가 사람을 창조했음을 깨닫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그가 이스라엘에서 먼저 사역한 더 큰 이유는 이스라엘 외의 나라들과 족속들(엄밀히 말하면, 이스라엘 외의 나라와 족속이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에게서 갈라져 나온 나라와 족속이다. 그들의 조상도 아담과 하와이다.)이 이스라엘을 통해 여호와의 복음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온 우주 아래의 피조물이 모두 여호와를 경외하고 크게 높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여호와가 처음에 이스라엘에서 사역하지 않고 인류를 창조한 후 그들을 땅에서 아무런 근심 걱정 없이 살게만 했다면, 사람은 육의 본성에 따라(여기에서 본성이란 사람은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영원히 알지 못함을 말한다. 다시 말해 여호와가 인류를 창조했음을 알지 못하고, 여호와가 인류를 창조한 이유는 더욱 알지 못함을 의미한다.) 여호와가 인류를 창조한 것도, 여호와가 만물의 주인이라는 것도 영원히 알지 못했을 것이다. 여호와가 인류를 창조한 다음, 그들을 얼마라도 인도해 주지 않고 땅에 내버려 두고 떠났다면, 전 인류는 사라졌을 것이다. 심지어 창조된 천지 만물과 인류가 모두 사라졌을 것이며, 사탄에게 짓밟히는 곳으로 번졌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여호와가 바라던 것, ‘이 땅에서, 그의 창조물들 속에서 설 자리, 즉 성지가 있기를 바라던’ 이 소망은 깨져 버릴 것이다. 그래서 여호와가 인류를 창조한 다음 인류 가운데서 그들의 삶을 인도해 주고, 인류 가운데서 말씀한 이유는 모두 자신의 소망을 실현하기 위함이며, 또한 그의 계획을 성취하기 위함이다. 여호와가 이스라엘에서 사역한 이유는 단지 만물을 창조하기 전에 세운 계획을 성취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그가 먼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사역한 것은 만물을 창조한 것과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그것은 모두 그의 경영과 그의 사역, 그리고 그의 영광을 위한 것이었으며, 또한 인류 창조에 대한 의의를 더 깊게 하기 위함이었다. 여호와는 노아 이후에 땅의 인류의 삶을 2천 년 동안 이끌어 주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만물의 주인 여호와를 어떻게 경외해야 하는지, 어떻게 생활하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 주었다. 또한 어떻게 여호와를 증거하고 그에게 순종하고 경외해야 하는지도 깨닫게 해 주었다. 그리하여 다윗과 여호와의 제사장들처럼 악기를 연주하며 여호와를 찬미할 수 있게 했던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여호와가 2천 년의 사역을 행하기 전까지 사람은 아무것도 알지 못했으며 거의 다 타락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홍수로 세상을 멸하기 전에 사람은 모두 음란하고 부패하여 마음에 여호와가 없었으며, 그의 말씀은 더더욱 담아 두지도 않았다. 그들은 여호와가 행하려는 사역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그들은 식견은커녕 이성조차 없었으며, 그저 숨만 쉬는 기계 같았을 뿐, 사람, 하나님, 만물, 생명 등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었다. 그들은 땅에서 사람을 유혹하는 독사의 일을 많이 했고, 여호와를 거스르는 말도 수없이 했다. 하지만 그들이 무지했기에 여호와는 어떤 형벌도 징계도 내리지 않았다. 다만 노아가 601세가 되던 해에 홍수로 세상을 멸한 후, 본격적으로 노아에게 나타나 그와 그의 식구들을 인도해 주었을 뿐이다. 즉, 여호와가 홍수 이후에 살아남은 날짐승과 길짐승, 그리고 노아와 그의 후손들을 이끈 후부터 율법시대가 끝날 때까지, 총 2,500년이었다. 이 2,500년이란 기간은 그가 이스라엘에서 본격적으로 사역한 2,000년과 이스라엘 및 다른 지역에서 동시에 사역한 500년을 합한 기간이다. 그 기간에 여호와는 이스라엘 사람에게 자신을 섬길 때는 성전을 짓고, 제사장 의복을 갖춰 입어야 하며, 새벽에 맨발로 성전에 들어가야 한다고 알려 주었다. 이는 그들이 신발로 여호와의 성전을 더럽혀 성전 위에서 떨어지는 불에 타 죽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본분을 다하면서 여호와의 배치에 순종했고, 성전에서 여호와께 기도하였고 계시도 받았다. 즉, 여호와는 말씀을 한 후에 백성들을 이끌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또한 여호와는 그들에게 성전을 짓고 제단을 쌓아야 하며, 여호와의 때, 즉 여호와의 유월절에 초태생의 송아지와 어린양을 미리 준비하고 그것을 제단에 바쳐 여호와를 섬겨야 한다고 알려 주었다. 이는 그것으로 그들을 단속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그들이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여호와에게 충성하는지를 가늠하기 위함이었다. 여호와는 그들을 위해 안식일도 정했다. 자신이 만물을 창조한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정한 것이다. 그리고 안식일의 다음날을 첫날로 정했는데, 그날은 그들이 여호와를 찬미하고 그를 위해 제물을 바치고 비파와 수금으로 여호와를 찬미하는 날이었다. 그날이 되면, 여호와는 제사장들을 모두 소집하여 제단 위의 제물을 백성들에게 나누어 먹게 해 주었고 그들이 여호와의 제단 위의 제물을 누리도록 했다. 또한 여호와는 그들을 복이 있는 자, 자신과 더불어 분깃이 있는 자, 자신의 선민(이것 또한 여호와가 이스라엘 사람과 맺은 언약임)이라 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직도 여전히 여호와는 이방인의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들만의 하나님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율법시대에 여호와는 수많은 계명을 정하였으며, 모세로 하여금 그를 따라 애굽 땅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반포하게 하였다. 그 계명은 여호와가 당시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것이며, 애굽 사람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단속하기 위한 것이며, 그 계명으로 그들에게 요구했던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지, 부모를 공경하는지, 우상을 숭배하는지 등을 원칙으로 죄로 정하거나 의롭다고 칭하였다. 그들 가운데 어떤 자에게는 여호와의 불이 내렸고, 어떤 자는 돌에 맞아 죽었으며, 어떤 자는 여호와의 축복을 받았다. 그런 것들은 계명을 지키는지에 따라 결정되었다.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자는 사람들이 돌로 쳐서 죽였고, 제사장이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면 여호와의 불이 떨어졌다. 또한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돌로 쳐서 죽였다. 그것은 모두 여호와가 인정하는 것이었다. 여호와가 계명과 율법을 정한 것은 사람의 삶을 인도하는 동안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말을 듣고, 그의 말에 순종하며, 그를 거역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갓난 인류를 율법으로 통제한 것은 앞으로 행할 사역의 기초를 다지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여호와가 행한 사역에 따라 첫 시대를 율법시대라 불렀다. 여호와가 수많은 말씀도 하고 사역도 했지만, 사람을 긍정적으로 인도하기만 했다. 그는 그 무지한 사람들이 사람됨을 알고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여호와의 말씀을 깨닫도록 이끌어 준 것이다. 여호와가 행한 사역 가운데 대부분은 사람이 그의 말씀을 지키고 그의 율법을 준행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타락한 정도가 심하지 않은 사람에게 사역한 것이므로 성품의 변화나 생명의 성장을 논할 수 없었다. 다만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사람을 단속하고 통제했을 뿐이다. 당시의 이스라엘 사람에게 여호와는 단지 성전에 거하는 하나님이자 하늘의 하나님이었고, 구름 기둥이자 불기둥이었다. 여호와가 그들에게 행하라고 한 것은 오늘날의 사람이 알고 있는 율법과 계명뿐이었다. 그것은 규례라 할 수도 있다. 여호와가 그 사역을 행한 것은 그들을 변화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사람이 갖춰야 하는 것들을 더 많이 베풀어 주고 친히 알려 주기 위함이었다. 사람은 지음 받은 뒤에 사람이 갖춰야 할 것들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여호와는 사람이 땅에 살면서 있어야 할 것들을 그들에게 베풀어 주었다. 그것으로 여호와는 자신이 이끌어 준 인류가 그들의 조상 아담과 하와를 능가하게 하였다. 여호와가 그들에게 베풀어 준 것이 처음에 아담과 하와에게 베풀어 준 것보다 많았기 때문이다. 어쨌든, 여호와가 이스라엘에서 행한 사역은 단지 사람을 이끌어 주고, 사람으로 하여금 창조주를 인정하게 한 것뿐이다. 하지만 그것은 정복한 것도, 변화시킨 것도 아니며, 그저 인도만 한 것이다. 이것이 여호와가 율법시대에 행한 사역의 전부이며, 여호와가 이스라엘 온 땅에서 행한 사역의 배경과 실상과 본질이다. 또한 모든 사람을 여호와의 수중에 넣어 다스리는 6천년 경륜의 시작 사역이기도 했다. 그리하여 6천년 경륜에서 더 많은 사역이 생겨났다.


[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하나님의 말씀] 율법시대의 사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