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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 바리새인을 꾸짖다 본문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천국 복음/하나님을 아는 길

예수가 바리새인을 꾸짖다

영나미 2019. 10. 19. 22:10

     1.예수에 대한 바리새인의 판단

      “예수의 친속들이 듣고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저가 바알세불을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막 3:21~22)

     2.예수가 바리새인을 꾸짖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함 받을 수 있으나 성령을 모독하는 것만은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 사람이 말로써 인자를 거스르는 것은 사함 받을 수 있으나 말로써 성령을 거스르는 것만은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마 12:31~32, 중국어성경 직역)

    “위선적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으리라 너희는 사람들 앞에서 천국 문을 닫고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는 사람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위선적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으리라 너희는 과부의 재산을 빼앗고 가식적으로 길게 기도하는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더 큰 벌을 받으리라) 위선적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으리라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으려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얻게 되면 너희보다 배나 악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드는도다”(마 23:13~15, 중국어성경 직역)

     이상은 서로 다른 내용을 담고 있는 두 부분으로, 우선 첫 번째 내용 ‘예수에 대한 바리새인의 판단’을 보자.

예수가 바리새인을 꾸짖다

     성경을 보면, 예수와 그가 행한 사역에 대해 바리새인은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 저가 바알세불을 지폈다 …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막 3:21~22)라고 평한다. 예수에 대한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판단은 다른 사람을 따라 말하거나 터무니없는 상상의 결과가 아니라, 예수의 행사를 직접 보고 듣고 내린 결론이다. 이러한 판단은 정의를 위한 것인 양 나름의 근거와 이유가 있는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를 논단하는 이러한 오만 방자함은 그들 스스로도 억제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향한 광기 어린 증오심에서 그들의 야심과 사악한 사탄의 몰골,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독한 본성이 드러났다. 예수를 판단하는 그런 말은 야심과 질투, 그리고 진리와 하나님을 적대시하는 추하고 악독한 본성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예수가 행하는 일의 근원과 말씀과 행사의 본질을 살펴보지는 않고, 안달이 나서 무턱대고, 미친 듯이, 의도적으로 악의를 품고 예수의 모든 행사를 공격하고 비방했다. 심지어 예수의 영, 즉 성령이자 하나님의 영을 함부로 비방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이는 그들의 입에서 나온 ‘그가 미쳤다’, ‘바알세불’, ‘귀신의 왕’이라는 말에 담긴 의미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을 바알세불과 귀신의 왕이라 하고, 하나님의 영이 입은 육신이 사역하는 것을 보고 미쳤다고 한 것이다. 하나님의 영을 바알세불과 귀신의 왕이라고 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사역을 정죄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정죄하고 모독하였다. 그들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본질은 사탄 악마가 하나님을 대적하고 모독하는 것과 완전히 같았다. 그들은 타락한 인류만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사탄의 화신이고, 인류 가운데 있는 사탄의 대변자이자 심부름꾼이며, 사탄과 한 패거리이다.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모독하고 훼방하는 행위의 본질은 하나님과 지위를 다투고 하나님과 맞서며 끊임없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본질과 하나님을 적대시하는 태도, 그들 입으로 말하는 것과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모든 것들은 다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영을 모독하고 거슬러 진노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그들의 말과 행동에 대해 합당한 결론을 내려 그들의 행위를 성령 모독죄로 규정했다. 그 죄는 아래 성경 구절과 같이 금세뿐 아니라 내세에서도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다. “…성령을 모독하는 것만은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 “…말로써 성령을 거스르는 것만은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 오늘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한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라는 구절의 실제 함의에 대해 말해 보자. 즉,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라는 이 말씀을 하나님이 어떻게 실현하는지 그 비밀을 밝혀 보자.

예수가 바리새인을 꾸짖다

     우리가 나눈 모든 내용은 하나님의 성품과 관련 있고, 하나님이 사람과 일, 사물을 대하는 태도와 관련 있다. 위의 두 구절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 두 구절에서 너희는 무엇을 보았느냐? 혹자는 하나님의 분노를 보았다고 말한다. 혹자는 거스를 수 없는 하나님의 성품을 보았고, 사람이 하나님을 모독하는 일을 하면 사함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 두 구절 말씀을 통해, 사람들은 하나님의 분노와 거스를 수 없는 성품을 알게 되었지만 하나님의 태도에 대해서는 여전히 진정으로 알지 못했다. 이 두 구절에는 하나님을 모독하고 거슬러 진노하게 하는 사람에 대한 그의 실제적인 태도와 처리 방식이 들어 있다. 이 태도와 처리 방식이 바로 “말로써 성령을 거스르는 것만은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라는 말씀에 담겨 있는 진정한 의미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모독할 때가 바로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는 때이다. 하나님은 결론을 하나 내놓았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준 결과이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함 받을 수 있으나 성령을 모독하는 것만은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마 12:31, 중국어성경 직역), “위선적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으리라”(마 23:13, 중국어성경 직역). 비록 예수가 이런 말씀을 했지만, 서기관과 바리새인, 그리고 예수를 미쳤다고 말한 자들의 결말이 어떻게 되었는지 성경에 기록이 있느냐? 그들이 무슨 벌을 받았는지에 대한 기록이 있느냐? 분명하게 말하면, 없다. 여기서 ‘없다’라고 말하는 것은 기록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사실상 사람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결말이 없었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없다’라는 말은 이러한 사건들을 처리하는 하나님의 태도와 원칙을 설명해 준다. 하나님은 그를 모독한 자, 대적한 자, 심지어는 그를 훼방한 무리를 대함에 있어, 그리고 고의로 그를 공격하고 훼방하고 경멸하는 자들을 대함에 있어, 못 본 척, 못 들은 척하지 않고 아주 명확한 태도를 취했다. 하나님은 그들을 증오했고, 마음속으로 정죄했으며, 나아가 공개적으로 그들의 결말을 선포해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모독하는 자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취함을 알게 하였다. 또한, 사람들에게 그가 장차 그런 자들의 결말을 어떻게 결정지을지에 대해서도 알게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이 이런 말씀을 끝내고 난 후, 실제로 그들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사람이 볼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또한, 사람은 그들에게 내리는 하나님의 판단이나 결론에 대한 원칙을 이해하기도 어려웠다. 즉, 사람은 하나님이 그들을 처리하는 구체적인 방식과 태도는 거의 볼 수 없었는데, 이는 하나님 사역의 원칙과 관련 있다. 어떤 자들의 악행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실질적인 벌을 준다. 다시 말해, 죄를 선포하거나 결말을 정하는 대신, 실제 사건을 통해 직접 벌하거나 악행에 대한 보응을 주는 것이다. 그러한 실질적인 벌은 사람의 육체를 대상으로 하며, 사람의 육안으로 볼 수 있다. 또 어떤 자들의 악행에 대해서는 말로만 저주하고 하나님의 분노가 그들에게 임하게 한다. 그들이 받는 벌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결말은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벌이나 죽임을 당하는 결말보다 훨씬 더 중하다. 그러한 자들을 구원하지 않기로 뜻을 정한 하나님은 더는 긍휼과 관용을 베풀지도, 그 어떤 기회를 주지도 않겠다고 결정했기에, 이들에게 방임적인 태도를 취한다. ‘방임’의 의미는 무엇이냐? 이 단어 자체의 의미는 우선 한쪽으로 제쳐 놓고 상대하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님께 있어 ‘방임’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그 사람의 목숨을 비롯한 모든 것을 사탄이 일임하도록 넘겨주어 하나님이 더 이상 책임지거나 보살피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자가 광인이나 백치가 되거나, 살거나 죽거나 혹은 지옥으로 떨어져 벌을 받아도 이 모든 결과가 하나님과는 상관없다는 의미다. 이것은 그 피조물이 이제는 창조주와 완전히 무관한 존재임을 의미한다. 두 번째 해석은 하나님이 직접 이러한 자들에게 어떤 일을 해야겠다고 뜻을 정하는 경우다. 그런 사람을 봉사하게 할 수도 있고, 어쩌면 부각시키는 역할로 쓸 수도 있으며, 또는 특별한 처리나 대응 방식을 취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바울처럼 말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이러한 부류에 대해 정한 처리 원칙이자 태도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비방하고 모독하며, 하나님의 성품을 거슬러 진노케 하고, 하나님이 준 최저선을 넘어서면, 그 뒤에 오는 결과는 상상할 수조차 없다. 가장 심각한 결과는 하나님이 사람의 생명을 포함한 모든 것을 한 번으로 영원히 사탄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영원토록 사함을 얻지 못한다. 이는 그 사람이 사탄의 먹잇감이자 노리개가 되었으며, 더 이상 하나님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너희는 당초 욥이 사탄에게 시험당할 때의 참상이 어떠했는지 상상할 수 있느냐? 하나님이 사탄에게 욥의 생명을 해치지 못하게 한 상황에서도 욥은 몹시 큰 고통을 겪었다. 하물며 완전히 사탄에게 넘겨지고 사탄에 의해 완전히 장악된 자, 하나님의 보살핌과 긍휼을 완전히 잃어버린 자, 창조주의 주재를 잃은 자, 창조주를 경배할 권리를 빼앗긴 자, 하나님의 주재하에 있는 피조물이 될 권리를 박탈당한 자, 창조주와 완전히 관계가 끊긴 자들이 받게 될 사탄의 박해가 어느 정도일지는 더더욱 상상하기 어렵지 않겠느냐? 욥에 대한 사탄의 박해는 사람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이었다. 하지만 하나님이 한 사람의 목숨을 사탄에게 넘겨주었다면, 그 결과는 그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소나 나귀로 환생하거나, 더러운 귀신이나 악령에 사로잡히거나 빙의되는 경우처럼 말이다. 이것이 바로 사탄에게 넘겨진 후, 그들이 맞게 될 파국적 결말이다. 외적으로 볼 때, 당시 예수를 비방하고 훼방하고 정죄하고 모독했던 자들은 어떤 책임도 지지 않은 것 같지만, 사실 어떤 경우든 하나님에게는 하나님의 처리 방식이 있다. 각 부류 사람들의 결말에 대해 하나님은 사람에게 전부 명확하게 알려 주지는 않는다. 말씀보다는 직접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말씀이 없다고 결말이 없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어쩌면 말씀이 없는 경우의 결말이 더 심각할지 모른다. 어떤 이들의 말에 대해 하나님이 겉으로는 태도를 밝히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사실 하나님은 그를 더 이상 상대하고 싶지도, 보고 싶지도 않은 것이다. 그 사람의 행동과 본성과 본질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그를 자기 눈앞에서 사라지게 하려 한다. 직접 그를, 그의 영, 혼, 육을 모두 사탄에게 넘겨주어 사탄이 마음대로 하게 두려는 것이다. 그런 자에 대한 하나님의 증오와 혐오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누군가 하나님을 진노케 하여, 하나님이 그를 보고 싶지도 않아 완전히 포기하고, 나아가 직접 처리하고 싶지도 않아서 사탄이 통제하고 삼키고 마음대로 처리하게 넘겨줄 정도까지 된다면, 그자는 정말이지 끝이 난 것이다. 그는 사람으로서의 자격, 피조물로서의 자격이 완전히 박탈당한 것이다. 이보다 더 중한 벌이 어디 있겠느냐?

     이상의 내용들은 “이 세상에서도 다음 세상에서도 절대 사함 받을 수 없느니라”라는 말씀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자, 이 성경 말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기도 하다. 이제 이해되지 않았느냐?

—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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